[ ISSUE LIFESTYLE ] “작심삼일” 이제 그만~! 습관 기르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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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언스플래쉬

 

연말연시가 되면 다가오는 새해를 보다 활기차게 시작하기 위해 여러 가지 계획을 세우게 된다. 하지만 매년 반복을 해도 연초의 계획은 연말까지 이어지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 , 작심삼일로 그치는 경우가 빈번한 것. 처음의 그 마음가짐을 끝까지 유지하기란 분명 쉬운 일은 아니지만, 내 계획을 스스로 지키지 못했다는 부분에 있어서 아쉬움이 남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렇다면 작심삼일, 귀차니즘을 뿌리치고 처음의 계획을 끝까지 유지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한 번 기른 습관으로 꾸준함을 유지하는 방법. 습관을 기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 계획은 작은것부터 세분화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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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언스플래쉬

 

꾸준히 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우선 행동을 작게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되도록이면 매일 시행할 수 있도록 일일 단위로 계획을 하는 것이 좋다. 그래야 뇌가 이 행동이나 일을 습관성 동작으로 인지를 하면서 큰 생각 없이도 자연스럽게 그 행동을 시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운동을 습관으로 만들고 싶다면 내일부터 운동을 열심히 할거야라는 계획이 아닌 보다 구체적으로 매일 30분씩 집 앞 공원을 걸을 거야라는 계획으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 행동하기 편하도록 절차를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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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wikihow

 

계획이 대부분 실패로 돌아가는 이유 중 하나가 귀찮아서다. , 그 행동을 하기 위해서 스스로 의식을 하면서 신경을 쓰기 때문에 그것이 편하게 느껴지지 않는 것. 그러니 습관으로 만들고 싶다면 행동하기 편하도록 절차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습관으로 만들고자 하는 행동을 할 때 걸리는 장애물은 대부분 배제를 하고, 최대한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위와 같이 운동을 하는 것을 습관으로 한다고 예를 들었을 때 행동하기 편하도록 절차를 만든다는 것은 전날에 운동복을 미리 눈에 보이는 곳에 두면서 준비를 해 두는 것이 해당이 될 수 있겠다. 눈에 보이는 곳에 운동복이 놓여 있으면 운동복을 찾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으니 말이다.

 

 

 

> 행동으로 옮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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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언스플래쉬

 

어떠한 행동을 할 때 절차를 조금 더 수월하고 간편하게 만들어주는 것. 그것이 바로 추진 행동을 하는 것이다. 운동을 매일 꾸준히 하는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이를 보다 행동에 잘 옮길 수 있도록 해주는 행동을 사전에 해주면 도움이 된다는 의미다. 아침에 눈을 떠서 바로 30분 동안 공원 산책을 하는 것은 분명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그 행동 전에 그 행동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추진 행동을 한다면 이야기는 조금 달라진다. 눈을 떴을 때 몸을 조금 더 가볍게 일어나게 해줄 수 있도록 물 한 잔을 마시는 등의 추진 행동을 추가해 보자. 그러면 한 결 가벼운 몸과 마음으로 운동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실행을 옮긴 후에는 기록을 남기려고 노력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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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wikihow

 

습관을 만들고 싶다고 해서 무리해서 계획 실행을 시도하게 되면 오히려 몸이 놀라기도 하고,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 이는 작심삼일로 가는 지름길 중 하나. 그러니 목표를 단 번에 성취하려고 하지 말고 단계별로 차근차근 밟아 나가고, 행동으로 옮긴것에 대해 기록을 하도록 하자. 아주 사소하면서도 간단한 일부터 행동하고, 그것의 결과를 기록으로 남기라는 의미다. 이는 단계를 밟아 나가는 성취감도 있고, 몸과 마음에 부담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습관을 형성하는데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코웨이브 미디어팀 / 사진= 언스플래쉬, wikiho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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